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서양과 동양의 차이. 배려가 기본 바탕인 동양의 문화

by 노마드퐁블 2020. 5. 26.
반응형

동양과 서양의 생각과 사고방식이 완전히 정반대이네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거에 대한 외국의 여러 사례들을 보면서 외국에서 마스크 착용이 불편하다고 안쓰는 사례들을 볼 때 좀 이해가 안 된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영상을 보니 왜 그랬는지 좀 이해가 되는 거 같아요. 기본적으로 타고난 성향이 자기중심적이다 보니 어쩌면 그들로서는 당연한 행동들인 거 같기도 하네요. 

요즘 공황장애나 착한아이콤플렉스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사회적으로 많은듯한데요.. 나보다는 관계를 중요시하는 동양에서 많이 걸리는 문제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나보다는 우리를 중요시하는 한국문화가 좋은 문화이기도 하지만 너무 상대방을 생각하는 배려들 도인 해 스스로가 아픈지도 모르고 아픈 사람들이 많은 이유 중의 하나가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는 거 같네요. 영상을 보고 나니 뭔가 생각이 많아졌네요 ㅎㅎ

당신이 옳다. 라는 책에 이런 말이 있어요. 가장 절박하고 힘이 부치는 순간에 사람에게 필요한 건 '네가 그랬다면 뭔가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너는 옳다'는 자기 존재 자체에 대한 수용이다.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에 집중하는 아웃사이더의 관점은 남을 배려하는 마음에서 오는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배려의 문화가 기본 바탕인 이 마음들이 다치치않고 잘 자랄 수 있게 주변에 힘을 줄 수 있는 한마디를 해줄 수 있는 하루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뭔가 정리가 글이 정리가 안되네요 ^^;

아래 영상 잼있으니 꼭 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서양 동양
언어.
Don't you like kiwis? 
No, I don't like kiwis. 

나를 중심으로 생각. 
내가 좋아하면 yes. 내가 안좋아하면 no


키위를 안 좋아하니? 
예, 안 좋아해요.

대상이 중심, 상대방의 관점에서 대답
상대방이 안좋아하냐고 물었기 때문에 '예'라고 대답 

관점
자기 중심적 관점 
나가 모든것의 중심. 그래서 I 가 늘 대문자로 쓰임 
타인은 항상 나 자신만큼 중요하지 않기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  
나의 성공, 나의 기분, 나의 일이 가장 중요

내가 저 사람 정말 괜찮은 사람이다라는 생각이들면 
다른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겠지하고 생각

집에 온 손님 대접시. 
생수, 탄산수, 콜라, 커피 등등 뭘 마실지에대한 
다양한 선택권을 준다

음식. 
먹는 사람이 알아서 잘라먹게 음식이 덩어리째로 나온다. 
나이프와 포크 필요 


아웃사이더 관점
관계적 투사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에 집중.





손님이 뭘 좋아할지를 미리 생각해 놓음. 
여름에 먼길을 왔으니 더울거야, 아이스티가 좋겠군. 


요리하는사람이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음식을 내놓음 
그래서 젓가락 문화가 가능 
이상적 인간형
똑똑하게 보여야 훌륭한 사람으로 인정받음

개인 모든것의 기본단위, 개인주의가 매우 중요한 가치 
행복이 가장 중요한 가치. 그래서 희생을 하려고하지않음.
자신의 행복과 부모의 기대가 대립하는 경우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는 선택
 
자기혼자 힘으로 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 
슈퍼맨 수준의 자아를 지향 
자신감, 자존감을 중시 

추구하는 이상적 인간형
자신의 성격과 능력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

겸손하게 행동해야 훌륭한 사람으로 인정받음

법을 어기지않고 경우에 맞게 행동하고, 
좋은 친구로서 신뢰받으며, 
집단의 일원으로서 다른 사람을 잘 도와주는 것을 뜻함 

추구하는 이상적 인간형
자랑하는 사람은 바람직하지않음, 
겸손하고 규칙을 준수하고 
경우에 맞게 행동하는 사람이 바람직
행위의 기준. 내적기준 행위의 기준. 외적기준. 
다른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가가 더 중요한 기준.
끊임없이 다른사람의 관점에서 보기때문에 
|개인의 행복을 경험하기가 서양보다 좀 불리함.
자연의 이치보다 인간의 정신이 더 우위에있다고 믿음 
진리를 발견하게 하는것이 자연이 아니라 
인간의 정신이라 믿음 
진리는 사람간의 토론속에 있다. 
우주의 모든 존재가 
자연의 이치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고 믿음 
인간의 몸에도 자연의 이치가 들어있다 
그래서 동양의학에서는 인간을 소우주라고 부름. 
인간이 자연이치에따라 살면 건강하게되고 
자연의 이치에 어긋나면 질병이 생기는것 
유교-인간이 자연의 이치에 맞게 살아야한다.
서양사상 
기본-동질성
동양사상. 
역. 바꿀역. 바뀌고 변화하는 것
토론문화.
말을 잘하는게 중요해서 웅변이 발달 
말하면서 문제를 풀때 더 잘품 
사고작용과 언어작용이 동시에 일어남
말이 많은 사람을 신뢰하지않는 경향. 
빈수레가 요란하다는 속담. 
일본. 입은 불행의 원천이다.  
언어는 뜻을 전달하기위한 수단일 뿐. 
말을 안하면서 문제를 풀때 더 잘품
서양화. 
직접 대상을 보면서 그림
보는것이 믿는 것이다 
투시법-눈으로 보는게 제일 정확하다
동양화. 
마음의 눈을 강조
동양의 본다-관찰자 중심이 아닌 대상이 중심, 
그리고자하는 대상을 마음속에 담고 
집으로 돌아와 마음속에서 떠올리며 그림을 그림
대상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이해하려고함. 대상과 하나가 되려한다.
마음을 닦는다 마음을 비운다는 표현을 많이씀 
마음을 비울수록 대상과 일체가 잘 되는것 
동양의 진리탐구는 스스로의 마음을 닦는 수행을 통해 이루어짐. 


다큐 프라임 - 동과서 제2편 서양인은 보려 하고 동양인은 되려 한다 (2009)
https://www.youtube.com/watch?v=DInJUfD4hWk

 

반응형

댓글